2020.02.26(수)광주 5ºC
오피니언 > 발언대
발언대-가정폭력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입력 : 2019년 08월 11일(일) 13:33


사람들이 사회화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하는 곳은 단연 ‘가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에서 발생하는 폭력들은 행복해야 할 가정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만 남긴다.

가정폭력 사건은 흔히 집안에서의 문제라고 생각하여 피해자들도 쉽게 신고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범률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최근에는 강력 범죄로 연계될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할 뿐 아니라 우리의 관심도 필요한 실정이다.

그래서 경찰에서는 이러한 가정폭력 범죄의 재발을 막고, 철저한 대응을 통해 가해자 피해자 분리는 물론 피해자 지원제도까지 담고 있는 ‘가정폭력 단계별 대응 모델’을 구축하여 시행하고 있다.

초기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 시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 및 보호시설 인도, 의료기관 연계 등의 응급조치를 시행하거나 자체 재범 위험성 조사표를 작성하여 객관적인 위험 상황을 평가해 긴급임시조치나, 형사처벌 또는 가정보호 사건 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사후에는 가해자 성행교정을 위한 상담 등의 보호처분 체계를 구축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자 또한 여러 기관과의 상담 연계 및 경제적·법률적 지원을 하여 사후관리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가정폭력 범죄는 누구든지 인지한 경우에는 수사기관에 신고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국민들도 가정폭력을 범죄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112에 신고하여 가정폭력 근절에 힘써주어야 한다. 손효진 (화순경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