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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경험' 애경이냐 '자금력' 현대산업개발이냐
입력 : 2019년 11월 08일(금) 10:58


'본입찰 마감' 아시아나 어디로
HDC, 미래에셋 얻고 자금력 우위
애경, 항공 운영 능력·시너지 강조
"1주일 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7일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이 마감된 가운데 예비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던 기업의 깜짝 등장은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예비입찰 뒤 애경그룹이 재무적 투자자를 확보하면서 미래에셋이라는 파트너를 확보한 현대산업개발이 유리할 것이란 전망을 뒤집고 2파전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7일 금호산업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입찰에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애경(제주항공)·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예비입찰이 끝난 뒤 본입찰까지 수개월 동안 무성했던 SK, GS, 한화 등 대기업의 참여는 없었지만 대형 재무적 투자자를 우군으로 한 현대산업개발과 일찍부터 가장 적극적으로 인수를 타진해 왔던 애경그룹 간의 피 튀기는 경쟁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는 대형 전략적 투자자(SI)를 찾기 위해 그동안 여러 기업에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국 SI를 확보하지 못한 채 참여했다. 따라서 사실상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간 양강구도가 될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현재로서는 자금력이 풍부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유력한 우섭협상대상자로 꼽히고 있다.

자기자본 규모만 8조원이 넘는 국내 최대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가 밀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산업개발 또한 올 상반기 기준 3조4천174억원의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자금 여력을 갖춘 데다 복합쇼핑몰과 면세점, 호텔·리조트 등 다양한 쇼핑·여행·레저 사업을 보유하고 있어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인한 시너지가 클 것이란 기대도 받고 있다.

반면 애경그룹은 자금력에서는 밀리지만 제주항공을 통한 항공사 운영능력을 강점으로 강력한 인수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이번 본입찰 참여에도 애경그룹 대신 제주항공을 전면에 내세운 점도 항공사간 시너지를 강조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특히 예비입찰 당시 자금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 최종 인수전까지 완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업계 전망과 달리 안정적인 재무적 투자자를 확보해 강력한 후보로 부상했다. 스톤브릿지캐피탈은 1조원 이상의 실탄을 보유했으며, 한국투자증권을 인수금융 기관으로 선정하면서 5천억원 가량의 자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에서 자금 규모보다는 항공산업의 성격을 이해하고 항공업의 장기적 전망을 공유할 수 있는 성격을 더 봐야 한다”며 “애경그룹은 항공업에 대한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입찰자로 항공업계에 드리운 위기 상황에서 시장 재편의 주도자 역할을 해낼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는 이르면 1주일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호산업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끝낸 뒤 올 연내 매각을 성사시킨다는 방침이다. 경쟁이 붙으면서 연내 매각에 청신호는 켜진 상태이지만 만약에 연내 매각 실패 시 매각 주도권이 산업은행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앞서 채권단과 금호산업은 5천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으로 아시아나항공에 자금을 수혈하면서 ‘처분 대리권’을 명시한 특별약정을 체결했다. 따라서 올 연말까지 매각이 성사되지 않으면 채권단은 금호산업 보유 주식을 대신 처분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최대한 높은 매각 가격을 받으려는 금호산업의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천868만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통매각한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