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0(일)
현재기온 25.1°c대기 좋음풍속 2.5m/s습도 47%

[정시전략 이렇게] 대학별 자체 변환표준점수 적용 유의해야

입력 2019.12.05. 18:34
가·나·다군 3번 기회 활용하고
대학별 최종 모집인원 체크 필수
11일 학생독립기념관서 설명회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표가 지난 4일 수험생들에게 배부되면서 본격적인 정시 전쟁이 시작됐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려면 성적과 학교별 입시요강 분석 등을 통해 철저히 전략을 짜야 한다.

대학별로 반영지표나 영역별 반영비율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을 잘 분석해 가·나·다군 3번의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서울대, 전남대 등 주요대학들은 대학별로 자체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하는 만큼 유의해야 한다.

또한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맞추지 못해 불합격할 경우 정시로 인원이 이월되기 때문에 지원하는 대학의 최종 모집인원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절대평가인 영어의 경우엔 가·감점을 반영하는 것과 등급에 따른 환산점수를 반영비율에 따라 반영하는 등 대학별로 상이하기에 모집 요강을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배치 참고점수는 600점(국·수·탐 표준점수합)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대학별 환산점수에 의해 달라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대학과 학과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광주시교육청은 이번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오는 11일 오후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2층 강당에서 ‘정시 지원 전략 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020 수능 결과 분석과 수도권 및 호남권 정시 지원전략을 상세히 들을 수 있다. 참석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정시 배치 기준표도 함께 제공한다.

또 광주시교육청 진로진학정보센터는 다양한 자료와 정시 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해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광주지역 수험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시 집중 대면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광주진로진학정보센터에서 5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접수를 받고 있다. 접수는 13일까지 받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학교에 정시 지원 전략 자료와 배치표, 광주 진로진학상담프로그램(빛고을 올리고)을 배부해 학생들의 정시 지원 상담을 도울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2020학년도 수능 정시 대학별 배치 참고자료(서울 주요대학 및 전남대·조선대) 세부안은 ‘빛고을 꿈트리’진로진학상담 밴드(band.us/@kwangjuipsi)를 통해 11일 이후부터 확인할 수 있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