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2020.05.30(토)
현재기온 23.2°c대기 매우나쁨풍속 1.2m/s습도 54%

[아동신간]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알루미늄 캔의 모험 外

입력 2020.04.08. 15:14 수정 2020.04.09. 11:06
어린이를 위한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권혜령 등 글·이희은 그림)= 어린이들의 일상 속 깊이 자리한 유튜브, 게임, 인터넷,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웹툰 등 각 미디어의 특징과 활용법을 익힐 수 있는 책.

어느 세대보다 각종 미디어에 익숙한 아이들이지만 그만큼 부작용에 노출돼 있다는 단점도 있다.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에서는 SNS에서 특정 친구를 괴롭히는 사이버불링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점, 가짜 뉴스의 폐해, 게임 중독 등의 어두운 면까지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우리학교. 172쪽. 1만4천원.


뱀파이어하우스(임태리 지음)= 뚱보 뱀파이어와 모험을 끝낸 젠은 여느 날처럼 학교에 간다. 그런데 일상으로 돌아온 잰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바로 털이 계속 자라는 것이다. 털이 자꾸 신경 쓰여 시무룩한 젠에게 뚱보 뱀파이어는 '어른이 되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 말과 다리 점점 털이 자라서 젠은 털북숭이가 되고 만다. 그제야 심각한 상황을 파악한 뚱보 뱀파이어는 젠의 문제가 뭔지 살펴본다. 키큰도토리. 100쪽. 1만2천원.


오민혁 단편선 화점(오민혁 지음)= 지난 2015년 11월 네이버웹툰을 통해 활동을 시작한 작가의 첫번째 작품이ㄷ.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된 여섯 편의 작품이 수록돼 있다. 수록 단편작들은 하나 같이 뒤통수를 강차하는 한 방이 있다. 두 겹, 세 겹으로 짜여 있어 앙파처럼 까고 또 까고 또 까야 진짜 알맹이가 보인다. 밀도 높은 구성과 연출에 빠져들어 정신 없이 읽다가 마지막에 작가가 의도한 바를 알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거북이북스. 344족. 1만6천원.


임계장 이야기(조정진 지음)= 지방 소도시에 살면서 사무직으로 38년간 일하다 퇴직한 60세 노동자가 생계를 위해 시급 노동의 세계에 뛰어들면서 쓰기 시작한 3년 간의 노동일지를 모았다. 그가 쓴 노동일지를 본 동료 경비원의 격려로 출판사에 원고를 보내면서 책으로 나오게 됐다. 임계장은 '임시 계약직 노인장'의 줄임말로 실제 저자가 버스터미널에서 일할 때 주변에서 그를 부르던 이름이다. 후마니타스. 258쪽. 1만5천원.

내가 만난 김성주-김일성(손원태 지음)= 김성주에서 후일 개명한 북한 김일성 주석과 손원택 박사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작가가 청소년기의 김성주와 노년기 김일성과의 개인적 만남을 근간으로 해 쓴 회고록이다. 저자는 새로운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로 평화체제와 공존이 도래할 것을 숨죽이며 지켜보는 이 시대에 국민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 평화공존을 넘어 남북의 자주통일에 이르기를 바란다. 동얀. 352쪽. 1만7천원.


중간이 있어야 행복하다(하경환 지음)= 지자체와 지역 주민 사이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중간지원조직 지침서. 중간지원조직이란 지자체와 주민이 서로 협력해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을 말한다. 각 지자체가 민관협치를 내세우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 지역 현안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해결 방법이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 날마다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꿈꾸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상상. 448쪽. 1만9천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