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8(목)
현재기온 0.7°c대기 보통풍속 0.1m/s습도 68%

주민의 고충, 가장 가까이서 돕겠습니다

입력 2020.12.02. 15:53 수정 2020.12.02. 18:18
[한국언론진흥재단·본보 공동 화순중학교 일일기자체험]
화순읍행정복지센터
자치행정과 주민자치과 등
2개과 7개 팀서 구슬땀
화순중학교 학생기자단이 지난달 25일 화순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체험학습을 마치고 관계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주승민기자

화순중학교 학생기자단이 지난달 25일 화순읍에 위치한 화순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주민센터의 역할을 알아봤다.

화순읍행정복지센터는 4만 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화순군의 심장부 일선 행정기관이다.

청소행정, 복지행정 등 화순군 대민 행정서비스의 약 70%이상을 추진하고 있다.

1963년 화순면이 화순읍으로 승격되면서 읍사무소로 규모를 키운 화순읍행정복지센터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화순군 기본소득 지급,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활동, 재난재해 시 신속한 대처와 응급복구 활동 등 국가의 비상시국에 주민의 어려움을 돕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는 97명의 직원이 2개 과와 7개 팀으로 나뉘어 근무하고 있다. 2개 과는 자치행정과와 주민자치과다.

자치행정과는 총무팀, 재무팀, 민원팀 등 3개 팀으로 분리됐다.

주민자치과는 맞춤형복지팀, 복지지원팀, 산업팀, 도시팀 등 4개팀으로 나뉜다. 맞춤형복지팀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해 사례관리 등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지원팀은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아동 복지지원 등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산업팀은 농지, 축산, 지역경제, 산림 등과 관련된 업무지원을 하고, 도시팀은 지역개발사업 생활불편사항 해결, 쓰레기 수거 등 환경 업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화순읍행정복지센터의 특징은 농촌행정과 도시행정이 공존하고 있는 도농복합도시의 성격을 띠고 있는 점이다. 화순은 광주와 인접한 지역에 있어 이런 성격을 반영해 4만 여명의 화순읍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민원업무 및 대민행정을 펼치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재난지원금, 마스크 배부, 방역수칙 홍보 및 시설점검 등 적극현장 행정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겨울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약계층과 아동 등 주민에게 직접 마스크를 배부하며 방역활동과 홍보 등에 집중하고 있다. 또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승민·정정민·김경률·박민규·배종환기자


"화순 발전에 디딤돌 역할 하겠다"

하승래 화순읍행정복지센터 자치행정과장

"읍장님을 도와 화순을 더 발전시키고 싶어요."

하승래(58)화순읍행정복지센터 자치행정과장은 30년째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고 있다. 1991년부터 공무원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그는 지난해 7월 화순읍행정복지센터로 부임했다.

이곳에서는 직원 관리와 교육은 물론 지역민들의 불협화음을 해소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하 과장은 "화순은 다른 곳보다 큰 편에 속한다. 하루에 들어오는 민원은 600건에 가깝다. 민원창구로 들어오는 민원은 400건이고, 무인발급기로 신청되는 민원은 200건이다"면서 "민원이 많지만 주민들과 교감하고 복지 행정 관련된 일을 잘 처리했을 때 책임감과 행복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하 과장은 민원인들의 민원을 해결하는 궂은 일을 맡고 있음에도 만족감을 드러냈다. 때문에 앞으로도 발전된 화순이 되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을 다짐하고 계획하고 있다.

하 과장은 "읍장님을 도와 화순 발전을 위해 힘쓰고 싶다. 앞으로 복암선이 다녔던 길을 산책길로 만드는 일을 계획하고 추진 중이다.

화순역부터 다지리까지 이어지는 4.6㎞의 거리를 맨발로 다닐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꽃길로 만들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진하·조의근·이정준·박윤호·조정우기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