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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도시철도 2호선으로 역동적인 광주를 만들자!
입력시간 : 2018. 10.24. 00:00


오병채 대한노인회 광주시연합회장

광주시민에게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찬반을 직접 묻는 공론화 절차가 진행 중이다.

내가 사는 곳의 현안이고, 16년간 이어져온 대립이라 필자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도심전역을 빠르게 순환하는 2호선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해 서울에 버금가는 도시발전 뼈대를 갖춰야 된다는 시민도 있고, 운영적자와 인구감소를 예측하면서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를 줄이자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가운데 혹자는 지하철 운영적자의 원흉으로 65세 이상 노인의 무임승차를 직접 거론하면서 세대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하지만 교통복지 서비스 차원에서 요금을 원가보다 저렴하게 책정하고 장애인, 노인, 유공자에게 감면혜택을 제공하면서 운영되기 때문에 세금이 투입되는 것인데, 운영적자 혈세낭비라는 프레임을 덧씌운다면 온전히 적자인 사회복지 서비스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국민의 이동권 확보와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부가 대중교통비용을 최대 30%까지 할인해주는 '광역알뜰교통카드사업'을 시범 실시하여 곧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지자체도 이에 발맞춰 서민 부담을 고려한 적정한 요금과 감면혜택,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지하철과 버스의 장점을 함께 살리는 고도의 연계망을 구축해야 한다.

광주시는 소수의 공론화 요구에 위축되지 말고, 우리가 내는 세금을 의미있게 투자해서 살고 싶은 광주를 만들어 주길 바란다.

우리 광주 청년들에게 마지막 희망이 될 지도 모르는 광주형 일자리와 도시철도2호선을 책임감있게 추진해주길 바란다.

세상을 살다 보면 어느 정도의 갈등과 모순이 역동성을 발휘해 사회발전의 기제로 작용할 때가 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시민들께서 이왕 시작된 공론화에 적극 참여해 2호선 건설의 주인으로 앞장서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린다.

아울러 공론화 결과에 승복할 줄 아는 광주공동체의 성숙한 문화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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