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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공동가치 창출 디자인 비전 조망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마스터플랜 공개
세계 30개국 190여명 작가 전시
주제전·국제전·특별전 등 구성
국제학술행사·시민 참여 확대도
입력시간 : 2019. 05.30. 00:00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휴머니티(HUMANITY:HUMAN+COMMUNITY)’를 주제로 , 인류 공동체를 위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비전과 발전을 제시하는 작품이 대거 선보인다.
또 올해 디자인비엔날레에는 키스미 크로스와 단 루스가르데 등 30개국 190여명의 작가들이 대거 참여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세계 최초로 창설된 국제 디자인비엔날레로서의 브랜드 가치 위상을 적립하는 계기를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재)광주디자인센터는 29일 오전 서구 라마다호텔에서 이길형 총감독과 전시기획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 8회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 마스터플랜을 공개했다.
오는 9월 7일부터 10월 31일까지 광주 비엔날레 전시관과 광주디자인센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일원에서 열리는 올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디자인의 근본적 가치인 사람 중심의 인류 공동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와 혁신도구로서 디자인 비전을 조망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미래 신산업과 지역혁신이 융합되는 비즈니스 창출과 실질적인 산업화 프로젝트 결과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주제전, 국제전, 특별전 등 본전시와 함께 디자인페어 성격의 산업전과 바이어 초청, 특별프로젝트, 국제학술행사, 시민 참여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상징조형물을 전시하는 네덜란드 빈센트 드 그라프 작가와 주제전에 참여하는 헝가리 키스미 크로스, 네덜란드 단 루스가르데 등 전세계 30개국 190여명의 작가들이 대거 참여해 ‘휴머니티’를 주제로 한 디자인 작품을 다양하게 전시해 나갈 계획이다.
주제관 ‘사람을 노래하다’에서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관통하는 큰 주제 휴머니티(Humanity)를 다양한 형태로 탐구해 나갈 예정이다. 국제전에서 ‘바우하우스 창립 100주년 기념 특별전’을 마련, 현대 디자인 운동의 출발점인 바우하우스의 ‘디자인과 예술을 통한 사회의 재창조’라는 설립정신을 재조명한다.
기업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빅데이어, 블록체인 등 산업·기술간 융합과 공유경제 등의 이슈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을 그린다. 체험관에서는 나눠지고 깨어진 다계층이 만나 이해와 존중, 함께 사는 가치를 이뤄가는 유기적인 공동체의 삶의 터전으로서의 휴먼시티를 제시한다.
산업관에서는 광주 산업과 디자인을 통해 비지니스 창출을 위한 전시와 B2B, B2C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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