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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 디자인·감성조명…신산업과 유기적 연대·소통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
주제관·국제관·특별관 등 운영
디자인 근본가치 사람 중심 사고
창의·혁신도구로서 역할 탐구
입력시간 : 2019. 06.03. 00:00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주제관에서 선보이는 단 루스가르데(Daan Roosegaarde)의 작품 ‘로터스(LOTUS)’.
오는 9월 개막하는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HUMANITY:HUMAN+COMMUNITY’을 주제로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디자인의 근본적 가치인 사람 중심의 사고에서 나아가 인류 공통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와 혁신 도구로서 디자인의 역할을 탐구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사회와 인류 공동체를 위한 디자인 비전을 함께 제시해 나갈 예정이다. 최근 공개된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주제관과 국제관, 특별관 등에서 펼쳐지는 디자인비엔날레 전시 테마 등을 살펴본다.



◆상징조형물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상징조형물은 빈센트 드 그라프(Vincent de Graaf)와 웬디 선더스(Wendy Saunders)가 ‘커뮤니터 정원(Community Garden)’이라는 작품이다. 해당 작품은 단순한 상징 조형물이 아닌 디자인비엔날레를 상징하는 공간으로서의 의미와 함께 비엔날레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체험과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관람객들, 더 나아가 광주 시민들에게 공적, 공동체적 가치와 다름의 공생에 대한 새로운 공간적 체험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주제관

주제관인 ‘사람을 노래하다’는 이번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관통하는 큰 주제 휴머니티(Humanity)를 사람의 다양한 면모를 통해 탐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제관에서는 단 루스가르데(Daan Roosegaarde)의 작품 ‘로터스(LOTUS)’가 선보인다.

해당 작품은 휴머니티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과 인류 공동체의 미래를 구체화하는 혁신 도구로서에서 사회와 인류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의 역할을 상기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주제관에서는 키스 미클로스(Kiss Miklos)의 작품 ‘Ball.Room’도 선보인다.



◆국제관

국제관에서는 바우하우스 예술버스프로젝트 ‘Tiny Bauhaus’가 전시된다. 100주년 기념의 핵심 전시 중 하나인 ‘Bauhaus Imaginista’ 전시를 통해 바우하우스의 역사와 현대 디자인에 미친 영향과 의미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바우하우스 운동의 핵심은 ‘디자인과 예술을 통한 사회의 재창조’에 있으며 이는 곧 현대에 있어 중요시되는 ‘사회와 인간을 위한 디자인’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올해 비엔날레의 주제인 휴머니티와도 일맥상통한다.

이번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는 바우하우스 창립 100주년 기념 전시와 더불어 바우하우스의 정신과 이념이 오늘날 우리의 시대정신에 어떻게 부합하는가를 재조명하며 이를 통해 인간 중심 디자인의 근본 가치와 기원이 지난 100년간 지속할 수 있었던 원동력을 제시한다.



◆기업관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업관에서는 일광전구의 ‘감성조명’이 대표 작품으로 전시된다. 해당 작품은 사람을 위한 기술의 첫 번째 전시 공간으로 인간 그 자체, 나 자신, 관람객 개인을 의미하는 ‘i’를 채우는 기술들 중심으로 소개한다.

기업관에서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SNS 등 신산업을 중심으로 미래 기술이 인간애를 실현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우리는 지금 기술을 어떤 형태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함께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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