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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디자인센터, 디자인비엔날레 상징조형물 전시
“커뮤니티 팝업 가든서 휴식·체험을”
‘Humanity’ 주제 담아 교감·소통 공간 연출
입력시간 : 2019. 07.24. 00:00


장성 작 ‘인상’
오는 9월 7일부터 열리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을 앞두고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기념하기 위한 상징조형물이 전시된다.

(재)광주디자인센터에 따르면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을 앞두고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앞 광장에 최근 우리사회에서 주목받는 커뮤니티 가든(community garden)을 중심으로 ‘다름과 공생’이라는 의미를 담은 상징조형물이 전시된다.

상징조형물(다름과 공생)은 올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주제인 휴머니티(HUMANITY)를 배경으로 디자인의 사회적 ‘배려’와 시민 삶을 살피는 ‘역할’을 모색하고, 산업화된 도시 속에서 자연의 체험과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서 미래 도시의 니즈를 반영한 실험적인 공적 공간의 방향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상징조형물(다름과 공생)의 큐레이터는 이강현 홍익대 교수가 맡았다.

상징조형물은 단순한 조형물이 아닌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는 실용성 있는 공공디자인을 기반으로 3단계 체험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커뮤니티 가든에는 중국 상해로 영역을 확장해 활발하게 활동중인 네델란드 출신의 건축가 빈센트(Vincent de Graaf)와 윈디(Wendy Saunders)가 디자인한 팝업가든‘Urban Bloom’작품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메달 디자이너로 한국디자인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은 이석우 디자이너의 ‘the curtained wall’이 설치된다. 또 2018 Newcity 선정 시카고 디자인 50인 중 12위에 랭크된 예술와 디자인의 영역을 넘나들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장성 작가(시카고 일리노이 주립대 교수)의 ‘인상’ 작품이 디자인비엔날레전시관 2층 중정에 설치될 예정이다.

빈센트와 윈디의 도시생활 속 오아시스를 상징하는‘Urban Bloom’은 나뭇잎 컬러가 투명하게 비치는 풍선이 공간위에 메달려 떠다니는 오브제로 표현돼 가든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커뮤니티 가든에 사용된 소재들은 리싸이클이 가능한 산업용자재와 자연의 야생식물을 혼용해 ‘전혀 새롭지 않은 것에서 찾은 어떤 새로움(something new from nothing new at all)’의 가능성을 제시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선의 조형적 표현을 형상화한 월(wall)을 설치해 광장에 관객이 보고 만지며 체험할 수 있는 그늘 막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오는 9월 7일부터 55일간 광주비엔날레전시관 등지에서 ‘HUMANITY(휴머니티)’라는 주제로 열린다. 올해 디자인비엔날레에서는 5개 본전시를 비롯 4개 특별전과 국제학술행사, 디자인비즈니스, 디자인체험 및 이벤트 등을 다채롭게 진행한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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