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3(금)광주 5ºC
오피니언 > 발언대
발언대- 완강기 사용법 꼭 알아두세요
입력 : 2019년 07월 24일(수) 00:00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불이 났을 때 몸에 벨트를 매고 높은 층에서 땅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 기구다. 종류는 일반 완강기와 간이 완강기로 나눠진다. 일반 완강기는 설치된 지지대를 이용해 연속 사용이 가능한 반면 간이 완강기는 지지대 없이 벽면에 고리걸대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고 일회성인 차이가 있다.

완강기는 3층부터 10층까지 설치해 화재 등 비상상황 시 피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중이용업소의 경우 특별법에 따라 2층에도 설치돼 있다. 최소 25㎏ 이상의 하중을 받아야 내려가고 최대 무게는 150㎏까지 사용 가능하다.

사용방법으로는 먼저 완강기 함에서 완강기를 꺼내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근다. 둘째,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아래를 확인한 후 줄을 바닥으로 떨어뜨린다. 셋째, 안전벨트를 가슴에 착용한 후 고정링을 가슴쪽으로 당긴다. 마지막으로 벽을 짚으며 양팔을 벌리고 벽을 바라보는 자세로 안전하게 내려오면 된다.

실제로 완강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 상황은 분명 긴급한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당황한 상태로 급하게 사용하면 안 된다. 한 번에 두 명이 하강한다던가 안전벨트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내려오는 도중에 벨트에서 몸이 빠지는 등 안전사고가 있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총 3건의 완강기 추락사고가 있었다.

우리가 이용하는 건물의 소방시설이나 안전기구의 위치와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나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말자.

최성영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