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3(수)광주 20ºC
뉴스 > 특집
[2020학년도 대학수시 특집]국립목포대학-신해양시대 여는 전남 서남부 거점대학
입력 : 2019년 09월 05일(목) 19:32


취업 맞춤형 교육 통한 인재육성
자율개선대학 선정 등 위상 견고
지역전략산업 연계 특성화 교육도
대규모 정부사업 잇따라 선정
전국 일반 국립대 중 취업률 2위
10일까지 수시로 1천394명 선발
국립목포대학교는 전남 서남부 거점국립대이자 신해양시대를 여는 중심대학으로자리매김 했다. 목포대 제공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는 전남 서남부 거점국립대이자 신해양시대를 여는 중심대학으로 학문과 취업 맞춤형 교육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우수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목포대는 특히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것은 물론 ‘국립대학육성사업평가’에서 최우수등급(A)을 획득했으며 ‘조기취업형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까지 선정되는 등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직장이 원하는 실무 위주의 취업 중심 대학,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글로벌 해양 특성화 대학, 산학협력 강화로 창조경제의 구심점 대학으로 기틀을 다지며 지역 사회와 더불어 세계로, 미래로 도약하는 대학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잇단 정부사업 선정으로 재도약

목포대는 지난해와 올해 대규모 정부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는 개가를 올렸다.

목포대는 올해 교육부의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연간 100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연 40~50억 사업비 확보)과 ▲국립대학 육성 사업평가 2년 연속 최우수(A) 등급 선정(5년간 약 218억 확보) ▲산학협력 LINC+ 사업 선정(3년간 126억원) ▲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 선정(3년간 30억원) 사업들이 포함됐다.

수요자 중심의 융복합교육 혁신, 지역특화 미래 융합연구, 동아시아 최고의 국제화 선도 국립대로서 역할을 하며 목포대 재학생이 지역에서 찾는 역량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대부분의 재정 사업비가 학생들의 질 높은 교육 및 취업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투자될 예정이다.

또 ‘조기취업형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 6년 동안 120억원을 지원받는 등 대학 발전의 전기를 맞고 있다.

여기에 대학종합발전계획의 6대 추진전략 24대 추진과제에 따라 지역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올바른 교육을 위한 ▲창의융합교육플랫폼 구축 ▲스마트 교수학습지원체계 고도화 ▲우수 신입생유치 및 홍보역량 강화 ▲입학에서 취업까지 원스톱 학생 종합관리고도화 ▲학생 맞춤형 취업역량강화 ▲지역사회 발전선도 창업능력 강화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 ▲지역사회연계 혁신적 대학특성화사업 등 교육혁신을 위해 8대 과제를 역점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학 고유발전 모델인 ‘남도네오르네상스 C·R·E·A·T 모델’을 수립해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높은 취업률…전국 일반 국립대 중 2위

목포대 취업률은 최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6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및 국세 DB 연계 취업통계조사’에서 전년 대비 3.5% 상승한 61.4%를 기록했다.

이 같은 취업률은 특수목적대학, 산업계 및 교원양성대학을 제외한 17개 일반계 국립대학 중 2위다.

특히 지난해 청년 실업률, 4년제 일반대학 취업률, 국립대학 평균취업률이 4년 연속 하락한 것을 고려할 때 목포대의 취업률 상승은 취업명문으로서의 실력과 명성을 자랑한다.



◆올해 수시 1천394명 선발

국립목포대는 6일부터10일까지 2020학년도 수시 모집에 나선다.

전체 신입생 모집인원의 83%인 1천394명을 수시 모집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의 경우 정원 내 일반전형 885명, 정원 외 농어촌학생전형 42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17명,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 24명을 각각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은 종합일반전형 259명, 고른기회전형 40명, 지역인재전형 74명, 사회통합전형 13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모집인원 3배수를 선발하고,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고사 시행해 최종 선발한다.



◆영재장학생 선발 장학금 풍성

목포대는 매년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헤 영재장학생을 선발, 등록금 전액 및 교육지원비 등을 지원하고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목포대는 우수 신입생에게 영재 장학금으로 4년간 등록금 면제부터 1년간 등륵금 전액 면제 등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모든 재학생과 신입생의 88.5%가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 비율이 84%이다.

학생생활관 수용인원(1천615명)의 50%를 신입생에게 우선 배정한다.

학기당 약 110만~120만원이며 1일 3식의 식사를 제공한다.

또 재학생들의 등하교 편의를 위해 광주권을 비롯한 나주·해남·무안 일로 등 전남권 학생에게 통학버스를 무료로 운행 중이다.

경력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에서 졸업 후 진로 및 취업을 위한 대학 생활 주기 밀착형 진로·취업 서비스 지원 체계를 구축, 정규 교육 과정 및 진로 비교과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함께 글로벌 리더로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국제회 지원 프로그램도 재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프로그램과 해외 연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대학에서 수학 할 수 있는 기회 등을 제공,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고 있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