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푸틴, 북한 '항일 빨치산 원로'에 축전

입력 2021.05.08. 12:08 댓글 0개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차 세계대전 전승절(5월 9일)을 맞아 북한의 '항일빨치산' 원로인 리영숙(105)에게 축전을 보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런 사실을 전하면서 푸틴 대통령의 축전 사진을 공개했다.

푸틴 대통령은 축전에서 “올해는 2차 세계대전 80주년이 되는 해로, 2차 세계대전은 20세기의 역사에서 가장 가렬하고(격렬하고) 유혈적인 전쟁"이라면서 "당신과 당신의 동지들과 전체 인민은 해방에 대한 높은 사명을 다해 나치즘을 물리치고 유럽 사람들을 예속으로부터 구원해줬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임무는 승리자들의 위대한 공훈에 대한 추억을 소중히 간직하고 이 추억을 후손에게 전하는 것”이라면서 “당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는 6일 강성호 북한 외무성 유럽1국장을 통해 축전을 전달했다.

대사관은 “리씨가 북한 내 '대조국전쟁(2차 세계대전의 러시아 표현) 참전자 중 유일한 생존자이자 ‘적군 극동전선군’ 소속 제88여단 소속 군인”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국제 주요뉴스
댓글0
0/300